2022년도 수도권 항공학과 중 수시1차 경쟁률 23.8대 1로 1위에 올라
전체 취업자중 약 65%가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승무원으로 취업
대한항공 현장실습, 아시아나항공 현장실습 및 캠퍼스 리크루팅 진행
제주항공·티웨이항공·에어프레미아·이스타항공 산학협력
보잉787트레이닝센터·VR실습실 등 실습교육지원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및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통한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보잉787 트레이닝센터 개관식
보잉787 트레이닝센터 개관식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는 2009년에 설립된 이후 매년 많은 수의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승무원을 배출하며 전국 최상위 수준의 항공학과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올바른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실무역량과 외국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하며 또한 2014년부터 학사학위과정도 운영해 교육기회의 폭을 점차 넓히고 있다.

교명처럼 원석을 갈고 닦아 훌륭한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는 연성대 항공서비스과는 2022년도 수시 1차 모집에서 23.8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수도권 소재 전문대학 항공학과 중 1위에 올랐다.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 학과장을 역임하였던 박지영 교수(현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 교수, 대외협력단 단장) 만나  항공서비스과가 걸어온 길과 학과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 박지영 교수님 본인 소개 부탁드린다

박지영 연성대학교 대외협력단장(항공서비과 교수)
박지영 연성대학교 대외협력단장(항공서비스과 교수)

"2012년 2월까지 대한항공에서 사무장과 객실훈련원 전임강사로 근무하다가 같은 해 31일자로 연성대학교에 부임을 하게 돼 이후 학과장을 역임하면서 10여년간 항공서비스 학과의 발전 및 학생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현재는 항공학과 교수로 근무하면서 연성대학교의 글로벌 부서인 대외협력단의 단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연성대학교는 안양과학대학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바뀐 교명에 대해 설명해주신다면.

"우리대학은 2012년에 기존의 안양과학대학에서 연성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연성은 원석을 갈고 닦아서 보석을 만든다는 깊은 뜻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안양과학대학은 인지도 높은 공과대학 유명하였는데, 당시에는 공과대학 중심의 학부가 많았으나 현재는 실무 중심의 다양한 학과가 있어 이에 알맞게 교명을 변경하게 되었다."

코로나 상황 때문에 요즘 강의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는지.

"연성대학교가 우리나라 대학 중에서 대면수업을 가장 많이 하는 학교일 것 같다. 우리 학과는 실습 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해 재학생이 실습에 참여하여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현재 70% 이상 대면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20명씩 소수 인원으로 분반을 해서 안전하게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의 특징은.

"2013년에 처음 학과장이 된 이후 실무중심프로그램을 많이 진행하였다. 재학생들이 항공사를 방문해서 항공사 교관으로부터 현장의 전공직무수업을 이수하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전세기를 탑승하여 실제 실무역량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방문 및 프로그램 운영 항공사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프레미아 등이 있으며, 아시아나항공과는 2013년부터 코로나 이전까지 캠퍼스 리크루팅이라는 채용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2020년에는 에어프레미아와 산학협력을 맺었으며, 현재 에어프레미아 현직 승무원들이 우리대학의 시설을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물질적·교육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코로나 전에는 매년 국적기를 이용해서 태국을 가는 별도의 실습프로그램을 운영했었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승무원 실무를 학습하고 타이항공 교육센터를 방문하여 견학 및 실제 훈련에 참여하는 등 프로그램을 운영했었다. 학생들이 승무원의 꿈을 갖고 우리 대학에 왔기 때문에 그 꿈에 조금이라도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항상 학생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VR실습실을 구축하여 항공기 비상 착수 콘텐츠등을 활용해서 실무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 연성대학교는 매우 혁신적인 대학이며 교육부의 거의 모든 사업을 수행하고 있을 만큼 노력을 아끼지 않는 대학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에 모든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또 교과목 자체가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과 연계되어 있는 것도 우리 학과의 자랑이다."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와 항공사와의 산학협력 현황은.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는 항공사와의 협약 및 협업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과는 현장실습 프로그램, 훈련원 교육, 전세기 탑승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고,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과는 산학협력을 맺어 학생들의 취업역량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을 협업하여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 에어프레미아와 산학협력시설 사용 협약을 하여 에어프레미아의 현직 승무원들이 우리 대학의 시설을 활용하여 훈련을 받고 있다. 또한 우리 대학의 787 트레이닝 센터는 국토부의 승인을 받은 시설이기도 하다. 다양한 항공사와 협업 시 대한항공 훈련원에서 전임강사로 근무 했던 경력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보잉 787 트레이닝 센터를 활용한 기내안전 실습 교육
보잉 787 트레이닝 센터를 활용한 기내안전 실습 교육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가 2022년도 수도권 전문대학 항공학과 수시1차 경쟁률 1위에 올랐다 그 비결은.

"학과 운영을 하면서 학생을 가장 중심으로 생각하면 모든 게 다 쉽게 풀리는 것 같다. 올해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가 수도권 전문대학 항공학과 중 수시 경쟁률 1위를 했는데, 학생들이 많이 지원한 이유는 학교 시설, 교수진, 그 다음은 교육과정에 있을 것이다. 우리 학과는 교육과정을 단 한 해도 똑같이 운영한 적이 없다. 학생, 졸업생, 항공사의 니즈를 항상 파악하고 재학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실습 중심 전공 교과목에 대해 항상 연구하고 적용한다."

어떤 교육과정을 배우고 이런 과정의 장점은 무엇인지

"학생맞춤교육을 위해 교육과정 개편을 매년 한 해도 쉬지 않고 한 결과 지금은 매우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요즘 학생들은 대학교를 지원하기 전에 교육과정이나 커리큘럼을 미리 확인하고 지원한다. 연성대학교는 모든 것을 학생 중심으로 생각하고 학생의 입장에서 무엇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항상 고민한다. 교수가 우선이 아닌, 학생에게 어떤 교과목을 어떻게 가르치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

연성대학교 항공학과 교수진 구성은.

"교수진들이 대부분 항공사의 교육부서 출신인데다가, 항공사에 필수적인 외국어 교육을 직접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을 정도로 외국어에 능통하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모두 항공사 출신 교수진들이 직접 지도하여 전공교육과의 연계에서 최대의 강점을 보이고 있다. 또한 우리 학과 교수진은 학생들과 유대감이 매우 강하고 맞춤식 밀착 교육이 체계화되어있는 만큼 학생들에게 예비승무원으로서 성장하는데 많은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학과의 실력있는 교수진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연성대학교 커리큘럼 중 말씀하신 내용에 부합하는 과목 하나 예를 든다면.

"우리 학과는 교과목별 커리큘럼이 겹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며 자격증 취득과 연계해서 운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생에게 교육만족도가 높은 교과목을 소개한다면 기내서비스 실무 과목이다. 항공기와 동일하게 구현된 Mock-up(비행모형실습실)에서 경력이 풍부한 전공교수들이 실제 현장에서 하는 것과 같이 Simulation 중심 실습교육을 지도하고 있다."

대한항공 항공훈련원 현장심화교육
대한항공 항공훈련원 현장심화교육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 취업률 및 취업 기업은.

"12년간 학과를 운영하는 기간 주 총 10회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이 중 항공승무원으로 약 230여명의 졸업생이 취업하였다. 대한항공에 가장 많은 합격생을 배출하였고, 그 다음이 아시아나항공이다. 전체 취업자의 65%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승무원으로 취업하였으며 나머지 35%가 기타 국내항공사 승무원으로 취업하였다. 기타 항공사 지상직, KTX 승무원, VIP라운지, 리셉션, 특급 호텔, 행정사무직, 병원코디네이터 등 전공과 연계된 다방면의 회사에도 많이 취업하고 있다."

항공사에 재직중인 선배들과 재학생들과 함께하는 시간
항공사에 재직중인 선배들과 재학생들과 함께하는 시간

연성대학교는 전공심화과정이 있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전문학사와 어떤 점이 다른지.

"우리 학과는 2014년부터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서 4년제 학사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년제까지는 모든 학생이 전문학사를 취득할 수 있고 4년제는 정원이 학년별 30명으로 학사학위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지원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학사 자격으로 취업을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학사학위 취득 후 현재 대학원에 다니는 학생들도 꽤 많이 있다전문학사는 모든 학생이 이수하고 졸업하기 때문에 2년 동안에 전공과 관련된 모든 것을 지도하고 있으며 학사과정 3,4학년 학생은 학업에 대한 의지가 매우 높기 때문에 전공과 관련된 좀 더 깊이있는 다방면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실질적인 어학 능력이나 자격증을 취득 등에 포커스를 맞추어 지도하고 있다. 학사과정에서도 교과목이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 전공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3~4학년 때는 학생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발표 등 PT연습등을 많이 시켜 개개인의 역량을 키워주고 있다."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만의 특별한 행사나 전통이 있는지.

"연성엔젤스 페스티벌이 대표적이다. 처음에는 고등학생 중심의 행사였었는데 학과장으로 부임하면서 우리 학과에 입학을 희망하는 고등학생과 본교 재학생이 함께 하는 페스티벌로 규모와 내용을 이전보다 확장하여 진행하고 있다. 연성엔젤스는 우리학과의 동아리명이기도 하며, 고등학생들에게 재학생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외국어 스피치 역량을 보여주고 재학생 멘토와 고등학생 멘티를 구성하여 학과에 대해서도 관심을 높이고 입학에 대해 동기부여가 되도록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 행사에서 다년간 진행했던 재학생의 외국어 스피치대회는 연성대학교가 교육부에서 2020년도에 승인받은 '대학진로탐색 학점제에 우리 학과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도 참여하고 있어 재학생에게 인기가 높다. '대학진로탐색 학점제' 는 대학생이 한 학기 동안 자유롭게 진로탐색 활동을 설계수행하여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인데, 전문대학에서는 사업 첫해에 연성대학교를 포함 3개 대학만이 선정된 사업이다. 우리학과 학생들이 학과에서 갈고 닦은 실력으로 교육부의 '대학진로탐색 학점제'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학과의 프로그램이 교육적 기여를 할 수 있게 되어 보람되게 생각하고 있다."

연성엔젤스 페스티벌
연성엔젤스 페스티벌

항공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교과과정이나 외부협력, 다양한 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최선을 다하는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 교수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학교와 교수진의 아낌없는 지원 아래 학생들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 실무중심 교육을 받으며 기업에서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해 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한국항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